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마무리 및 Recap (11일차) 본문

Today I Learn/환급 챌린지

마무리 및 Recap (11일차)

novem 2023. 3. 2. 20:08

1. 더치페이 서비스 소개

  • 아이디어의 탄생 및 배경
  • 앞으로 빌딩 할 내용의 소개

2. 추상적인 아이디어를 구체화하기 위한 서비스 요구사항 정리

  • 시스템에 대한 사용자의 요구와 기능 정리-> 프로젝트의 근간이 되는 step이라 아주 중요하다.
  • 프로젝트 초기 단계, 협업 및 유지보수 등 모든 측면에서 기초가 되는 단계라서 중요
  • 기능적 요구사항(Functional requirements)-> 소프트웨어의 기능에 대한 요구사항들 리스팅
  • 비기능적 요구사항(Non-Functional requirements) -> 소프트웨어의 품질을 높이기 위한 요구사항들 리스팅

3. 요구사항을 작성하는 방법

3-1. User story로 시작하기

3-1.1) 형식: {Role}로서, 나는{Benefit}을 위해 {Goal}을 이루고 싶다/ 가지고 싶다.

 

3-2. 서비스 요구사항 정의하기

3-2.1) User story를 만족시키기 위해 시스템에서 어떤 것들을 해야 할지, 기능적 요구사항과 비기능적 요구사항을 나누어서 정의하기

4. 디자인 툴

  • Figma, Skteck 등 다양한 툴이 존재
  • 더치페이 서비스는 요즘 트렌드인 Figma안의 Bootstrap kit을 이용해서 서비스를 빌딩

5. 프로젝트 플래닝 하기

5-1. 태스크 세분화

  • User story 및 서비스 요구사항을 기반으로 task를 세분화 하기 시작
  • 백엔드, 프론트엔드, 조사와 확정이 필요한 것은 어떤 것이 있는지 생각해서 태스크 생성
  • 변화에 유동적일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기

5-1.1) 태스크 템플릿 

-> 협업 시 빠르게 태스크 이해 및 가독성 높이기 위해 중요함

  • Background -> 이 태스크가 필요한 이유
  • Task -> 해야 할 일 목록
  • Success of criteria -> 이 태스크를 '완료' 상태로 만들기 위해 있어야 할 것들 정리
  • Reference -> 참고하면 좋을 문서나 코드 등

5-1.2) 태스크 관리 보드 만들기

  • 태스크 이름, 상태값, 관련있는 정보를 Tag를 잘 활용해서 정리하기
  • 태스크 디테일에 충분한 컨텍스트를 제공할 것

5-2. 나눈 태스크의 우선순위 정하기

  • 우리가 앞으로 집중해야 하는 것은 무엇인지, 우선 순위 정하기
  • 다가오는 릴리즈에서 집중할 것들 정리하기
  • 다가오는 스프린트에 집중할 것들 정리하기

5-3. 타임라인 설정 및 릴리즈 날짜 계산하기

  • 유동적으로 대처하는 것이 핵심이다.
  • 주어진 정보 만으로 1차적인 목표 날짜를 정하기

5-3.1) 일정 관련 체크리스트

  • 병렬적으로 진행할 수 있는 task는 있는가?
  • 디자인이나 구현과 관련된 일정만 넣지 않고 QA를 포함 시켰는가? -> 중요함
  • 리스크를 고려하여 충분한 버퍼(대략 30~50%)를 넣었는가?
  • 팀원들이 프로젝트에 얼마나 시가을 투자할 수 있는지 확인 했는가?
  • 태스크를 병렬적으로 진행했을 때를 가정해서 타임라인과 목표를 정하기

 

본 포스팅은 패스트캠퍼스 환급 챌린지 참여를 위해 작성되었습니다.

* 필수 삽입 링크 : http://bit.ly/3Y34pE0