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SDLC (Software Development Life Cycle) 4일차 본문
1. 소프트웨어 개발 주기 6단계
1-1. 기획 (기초)
- 요구사항을 수집하고 프로젝트를 기획하는 단계
- 사용자 설문, 마케팅 요구사항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데이터를 모으는 단계
1-2. 요구사항 분석
- 제품의 요구사항을 정의하는 단계
- SRS(디자인/구현해야 할 소프트웨어의 모든 요구사항을 기록해 둔 명세서)에 기록
- IEEE에서 제공하는 템플릿 참고
1-3. 분석한 사항을 디자인화 (UI, 시스템 디자인 등)
- 시스템을 디자인하고 설계하는 단계
1-4. 설계를 바탕으로 구현
- 디자인을 기반으로 개발자가 코드로 기능을 구현하는 단계
1-5. 품질 검증을 위한 테스팅 및 서비스 배포
- 구현 내용이 요구 사항을 충족 하는지 검증하는 단계
- 프로젝트/ 비즈니스 성격에 따라 배타 오픈, 특정 시간에 오픈 하기도 하한다.
1-6. 서비스 유지 보수
- 제품을 마켓에 배포하고 서비스를 모니터링 하면서 유지보수 하는 단계이다.
2. 소프트웨어 방법론
2-1. Waterfall
- 전통적인 개발 모델
- 기획, 개발, 배포를 한 사이클만 돌아서 가치를 만들어냄
- 개발 하기 앞서 완벽에 가까운 플래닝이 되어야하기에 변동되는 사항들을 유동적으로 대처하기 어려움
2-2. Agile
- 개발 도중 자주 변경
- 개발 싸이클을 여러번에 걸쳐서 수행 (실무에서 요즘 많이 사용)
- 아무 계획이 없이 개발하는 것과 지나치게 많은 계획을 세우고 개발하는 방법들 사이에서 타협점을 찾고자 고안되었다.
2-2.1) Extreme Programimg
- 1~2주 단위로 개발-데모를 프로젝트가 끝날 때까지 반복
2-2.2) Scrum
- 특히 Scrum을 많이 사용: Scrum은 2~4주 단위의 Sprint를 반복하는 기법
3. 과제 소개: 나의 사이드 프로젝트 찾기
3-1. 내가 하고 싶은 프로젝트가 무엇인지 생각해보기
3-2. 일상에서 불편함을 느꼈던 것들을 짧게나마 메모하는 습관
3-3. 5-way 기법을 통해 아이디어로 구체화 시켜보기
3-4. Notion에 프로젝트 관리 페이지 만들기
3-5. 목표와 목적, 효과 생각해보고 적어보기
본 포스팅은 패스트캠퍼스 환급 챌린지 참여를 위해 작성되었습니다.
* 필수 삽입 링크 : http://bit.ly/3Y34pE0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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